본문 바로가기
Environment·Tool/IntelliJ IDEA

IntelliJ로 Archetype을 사용해서 Maven 프로젝트 쉽게 만드는 방법

by Leica 2020. 3. 11.
반응형

IntelliJ로 Archetype을 사용해서 Maven 프로젝트 쉽게 만드는 방법

 

IntelliJ로 새 프로젝트/모듈을 생성할때 Maven을 선택하면 'Create from archetype'이라는 옵션이 있다.

Archetype은 maven에서 미리 만들어놓은 프로젝트 트리(구조)이다.

위 그림 목록에서 보여지는것처럼 여러가지 구조가 준비되어 있다.

 

사용할 archetype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된다.

Archetype을 선택하면 하단에 해당 archetype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보여진다.

위 그림은 maven-archetype-webapp을 선택해서 'A simple Java web application'이라고 보여지는 모습이다.

 

다음 화면에서는 maven 홈 디렉토리를 지정해준다.

지정하지 않으면 초기 세팅은 IntelliJ 내장 maven이 지정된다.

 

나는 로컬PC에 설치돼있는 maven의 홈 디렉토리로 설정하였다.

 

maven-archetype-webapp로 프로젝트를 만들면 프로젝트 구조는 위와 같다.

자바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인 프로젝트 구조가 만들어진다.

 

이제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pom.xml에 필요한 의존성을 추가해주면 되는데, 지금 같은 경우 servlet api가 없으므로 해당 의존성을 넣어주면 된다.

 

pom.xml

<dependency>
  <groupId>javax.servlet</groupId>
  <artifactId>javax.servlet-api</artifactId>
  <version>4.0.1</version>
  <scope>provided</scope>
</dependency>
반응형

댓글